Page 13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기술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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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성숙도                                                                                  기관 소개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단계     7단계    8단계     9단계


                             기초    실용 목적의  연구실규모의  연구실규모의  시제품 제작/  Pilot 단계  Pilot 단계  시작품 인증/  사업화 양산
                            이론/실험  아이디어 및   성능 검증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Pilot 규모의  시작품   표준화 인증   및 사업화
                            연구과제    특허개념   모델링/설계  성능평가   (1~수개 미만)  시작품  신뢰성 평가  및 인허가  단계
                            탐색 및 기회  정립    기술 확보  핵심요소           성능평가   수요기업에서  취득 단계
                            발굴단계                  기술 확보                  성능검증
                              기초연구 단계            성능평가 단계               제품개발 단계        사업화 단계





            기술의 필요성       •하얀 피부가 미의 기준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국내 뷰티업계는 미백화장품 라인을 잇따라 출시하고                     보유 기술 Ⅰ  (특허 등록)
                              있으나, 최근 미백화장품의 주원료로 사용되었던 하이드로 퀴논이 발암물질로 지정되면서 천연소재로
                              대체되는 기능성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였음.
                          •기능성 화장품의 천연물 소재 적용 확대와 화장품법 개정에 따라 고부가가치 기능성 화장품의 연구
                             개발이 촉진되고 있으며, 천연화장품 시장의 확대와 생명공학 기술의 발전으로 기능성 화장품 카테고리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기술동향          •미백 화장품은 크게 두 범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하나는 멜라닌의 색소 침착을 방지하고 예방하는
                             Before 효과를 가지는 범주이며, 다른 하나는 이미 생성된 멜라닌을 환원시켜 피부색을 연하게
                             해주는 After 효과의 미백 범주임.
                          • 이를 좀 더 세분화 시켜 보면 첫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 억제제, 둘째, 멜라닌 생성 억제 및 멜라닌
                             생성 관련 유전자 억제제, 셋째, 생성된 멜라닌 배출 촉진제, 넷째, 멜라노사이트와 케라티노사이트의
                             커뮤니케이션 억제제 등임.                                                        보유 기술 Ⅱ  (특허 출원)
                          •초기에는 대부분이 티로시나아제 활성 억제제와 멜라닌 배출 촉진을 위한 각질 제거제의 복합 사용
                             이 주를 이루던 미백시장이 피부과학 분야의 괄목할 만한 연구 성과에 힘입어 다원화한 미백효과
                             와 상호 보완적인 복합처방으로 미백기능을 더욱 높이고 있음.


            시장동향          •기능성 화장품이란 주름개선, 미백효과, 피부보습, 자외선 차단 등과 같은 효능을 가진 화장품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능성 화장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2년 614억 4,300달러, 2018년에는 733억
                             6,600달러에 이름.
                          •2016년 5월 화장품법 개정으로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가 미백, 피부보습,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에서
                             모발 색상의 변화, 피부건조 및 각질화의 개선 등에 도움주는 제품까지 확대됨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전체 시장의 50%를 상회할 것으로 보임.
                                                                                    (단위: 백만 달러, %)  이전 기술 현황
                                 연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Skincare   80,160  82,565  82,042  87,593  90,221  92,927  92,715
                               Facial care*  53,172  54,767  56,410  58,102  59,846  61,641  63,490
                               Body care   12,564  12,941  13,329  13,729  14,141  14,565  15,002
                                Suncare*   8,271   8,519  8,775   9,038  9,309   9,588  9,876
                               Hand care   4,551   4,688  4,828   4,973  5,122   5,276  5,434
                             Make-up remover  1,603  1,651  1,701  1,752  1,804  1,858  1,914
                               전체 시장규모     258,364  266,115  274,098  282,321  290,791  299,515  308,500
                            출처: Datamonitor Personal Care Market Data(2013. Nov)를 이용하여 예측
                            *외국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등 기능성 화장품 분류코드 없음. 다만 Suncare만이 분류되어 집계되고 있으며, 미백과 주름개선은 Facial care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임.
                                                   [유형별 화장품의 세계시장규모]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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