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기술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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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성숙도                                                                                  기관 소개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단계     7단계    8단계     9단계


                             기초    실용 목적의  연구실규모의  연구실규모의  시제품 제작/  Pilot 단계  Pilot 단계  시작품 인증/  사업화 양산
                            이론/실험  아이디어 및   성능 검증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Pilot 규모의  시작품   표준화 인증   및 사업화
                            연구과제    특허개념   모델링/설계  성능평가   (1~수개 미만)  시작품  신뢰성 평가  및 인허가  단계
                            탐색 및 기회  정립    기술 확보  핵심요소           성능평가   수요기업에서  취득 단계
                            발굴단계                  기술 확보                  성능검증
                              기초연구 단계            성능평가 단계               제품개발 단계        사업화 단계



            기술의 필요성       •고란초는 생약재로서 다양한 증상에 이용되어 왔을 정도로 식의약품, 화장품의 기능성 원료로서의 높은
                               가능성을 가짐. 그런데 현재 법정 보호 식물에서 제외되어 있지만 근래까지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          보유 기술 Ⅰ  (특허 등록)
                               되어 법정 보호를 받아 왔을 정도로 그 개체수가 충분하지 않아 식의약품 혹은 화장품 원료로서의 이용에
                               한계를 가지고 있었음.
                          •고란초의 분화 유도 기술은 고란초가 다시 멸종위기종에 처했을 때 그 복원을 기술로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특히 개체수가 충분하지 않아 이용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고란초 식물의 대체 원료 공급원으로서 이용하기
                               위해서도 필요함.


            기술동향          •양치식물의 일반적인 번식방법은 분주, 취목, 삽목 및 포자 번식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주로 분주법으로 성숙한 식물체 포기를 분주해 번식하는 방법이고, 또한 넉줄고사리와
                               같은 지하경 삽목 방법과 거미고사리와 같이 잎의 끝 부분이 땅에 닿게 하여 새싹을 발생시키고 있으나 대량
                               번식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포자를 이용한 기내번식 방법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음.
                          •전엽체에서 포자체로의 전환을 촉진하며, 경제적으로 포자체를 얻기 위한 방법은 기내에서 배양한 전엽체를
                               직접 기외로 이식하는 방법으로써 종별로 포자체 형성 및 생장에 적합한 토양의 종류를 구명하여 기내에서            보유 기술 Ⅱ  (특허 출원)
                               증식된 전엽체를 직접 기외로 이식하기 위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음.


            시장동향          •기능성 화장품이란 주름개선, 미백효과, 피부보습, 자외선 차단 등과 같은 효능을 가진 화장품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능성 화장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2년 614억 4,300달러, 2018년에는 733억 6,600달러에 이름.
                          •2016년 5월 화장품법 개정으로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가 미백, 피부보습,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에서 모발
                               색상의 변화, 피부건조 및 각질화의 개선 등에 도움주는 제품까지 확대됨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전체 시장의 50%를 상회할 것으로 보임.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Skincare   80,160  82,565  82,042  87,593  90,221  92,927  92,715
                               Facial care*  53,172  54,767  56,410  58,102  59,846  61,641  63,490
                               Body care   12,564  12,941  13,329  13,729  14,141  14,565  15,002  이전 기술 현황
                                Suncare*   8,271   8,519  8,775   9,038  9,309   9,588  9,876
                               Hand care   4,551   4,688  4,828   4,973  5,122   5,276  5,434
                             Make-up remover  1,603  1,651  1,701  1,752  1,804  1,858  1,914
                               전체 시장규모     258,364  266,115  274,098  282,321  290,791  299,515  308,500
                            출처: Datamonitor Personal Care Market Data(2013. Nov)를 이용하여 예측
                            *외국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등 기능성 화장품 분류코드 없음. 다만 Suncare만이 분류되어 집계되고 있으며, 미백과 주름개선은 Facial care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임.
                                                   [유형별 화장품의 세계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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