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담수생물다양성
  • HOME
  • 담수생물다양성

소식지

관련생물종 (3)

목련
    1. 국명
    2. : 목련 상세정보
    1. 학명
    2. : Magnolia kobus DC.
    1. 분류체계
    2.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목련목 > 목련과 > 목련속 > > 목련 > > >
    1. 개요
    2. : 목련목 목련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높은 산의 숲 속에서 자라는 높이 5~10m의 낙엽 활엽 큰키나무이다. 가지는 굵으며 털이 없고 꺾으면 향기가 난다. 잎은 넓은 도란형, 길이 5~15cm, 폭 3~6cm다. 잎끝은 뾰족해지고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다. 꽃은 잎이 나기 전 4월에 피며 지름 10cm쯤이고 흰색이다. 꽃잎은 6~9장, 밑부분에 연한 홍색이 돌기도 하고 향기가 있다. 꽃받침은 3장, 수술은 30~40개다. 열매는 닭 볏 모양의 원통형이고 곧거나 굽으며 종자는 타원형으로 9~10월에 익으며 외피는 붉은색이다. 백목련과 유사하나 꽃잎이 6~9개이며 꽃의 지름이 10cm 이하이고 밑부분에 연한 홍색 줄이 있는 것이 다르다. 정원수, 공원수로 심으며, 꽃은 약용한다. 우리나라 추자도와 제주도 한라산에 자생하며 일본에 분포한다.
    1. 출처
    2. :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species.nibr.go.kr)
세복수초
    1. 국명
    2. : 세복수초 상세정보
    1. 학명
    2. : Adonis multiflora Nishikawa & Koji Ito
    1. 분류체계
    2.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복수초속 > > 세복수초 > > >
    1. 개요
    2. : 숲속 그늘진 곳에 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흑갈색이고 잔뿌리가 많다. 줄기는 높이는 10~30cm까지 자라며 많이 갈라진다. 줄기에 달리는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없거나 매우 짧고 잎몸은 길이는 3~10cm, 매우 가늘게 갈라진다. 잎은 꽃받침보다 약간 길고 꽃줄기가 갈라진다. 꽃은 2~4월에 노란색 양성화가 줄기 끝에 1개씩 달려 피는데 크기는 지름 3~4cm이다. 꽃받침은 보통 5~6장이며, 꽃받침이 꽃잎보다 넓다. 열매는 수과이고, 6~7월에 결실하며, 털이 밀생한다. 우리나라 제주도에 자생하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잎이 가늘게 갈라져 유사종과 쉽게 구별된다.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는다. 뿌리줄기는 약용한다.
    1. 출처
    2. :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species.nibr.go.kr)
비자란
    1. 국명
    2. : 비자란 상세정보
    1. 학명
    2. : Thrixspermum japonicum (Miq.) Rchb. f.
    1. 분류체계
    2. : 피자식물문 > 백합강 > 난초목 > 난초과 > 비자란속 > > 비자란 > > >
    1. 개요
    2. : 비자란은 난초과 상록성 여러해살이풀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식물이다. 비자나무와 같은 상록수에 붙어사는 착생식물이다. 제주도 해발 250~350m 남사면 계곡부의 습도가 높은 지역에 생육한다. 관상을 목적으로 한 무분별한 채취 위협에 놓여있다. 비자란의 세계적인 분포상 제주도가 북방한계선이다. 현재 한국적색목록에 멸종위기범주인 위기종(EN)으로 평가되어 있다.
    1. 출처
    2. :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species.nibr.go.kr)

목록